실시간 뉴스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프로야구 8개 구단 이름이야기(1) Kia Tigers


기아 Tigers에 숨은 영어이야기

Kia Tigers는 1982년 국내에서 세 번째로 창단 된 프로야구 클럽으로, 2002년 해태 Tigers에서 기아 Tigers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Kia Tigers는 전신인 해태 Tigers를 포함하면 10번의 우승을 이룬 국내에서 가장 성공한 팀입니다. 해태 Tigers는 미국 메이저리그 디트로이트 Tigers처럼 호랑이를 구단 이름으로 지었는데, 호랑이와 같은 용맹스러움을 상징하는 이름입니다.

tiger는 그리스어의 tigris에서 나온 말입니다. tigris는 학문적으로 표범과에 속하여 panthera(panther) tigris라고 합니다. tiger의 어원인 이 tigris는 아랍어에서 온 말로, '빠른'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지금 이라크의 메소포타미아지역을 흐르는 The river of Tigris 티그리스강은 강물이 빠른 속도로 흐르는 강이란 의미에서 붙여진 말입니다.

tiger에서 나온 tigerish는 호랑이와 같이 난폭한, 포악한 등의 뜻입니다.

Bengal tiger는 현 Bangladesh 방글라데시 지방을 일컫는 Bengal 지방의 호랑이로, Bengal에서 모음이 변하여 생긴 말입니다. 이 Bengal은 호랑이의 서식지로도 유명한 곳으로 이곳의 호랑이를 '벵골호랑이' Bengal Tiger라고 합니다.

월트디즈니에 나오는 호랑이 캐릭터인 Tigger 티거는 이 tiger란 말에서 나온 호랑이의 애칭입니다.

/글=최순찬 선부초등학교 교사 glassclass@naver.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프로야구 8개 구단 이름이야기(1) Kia Tigers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