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징크스 jinx 이야기


징크스 jinx는 우리말로는 미신 등의 뜻으로 풀이 할 수 있는 말로, 재수 없고 불길한 현상 등을 뜻하는 말입니다.

jinx라는 말은 라틴어의 딱다구리과의 개미잡이새를 의미하는 wryneck을 뜻하는 말로, 이 wryneck은 이름에 neck이 붙어 있는 것처럼 목을 180도 돌릴 수 있는 새입니다. 그래서 그리스시대부터 마법의 새 또는 신성한 새로 불리우는 새이기도 합니다. 이 jinks새는 북아프리카와 유라시아 대륙에 주로 서식합니다.

불길한 일의 반복 등을 뜻하는 징크스의 뜻은 미국방언학회의 Barry Popik이 1868년 유행하였던 기마수병 징크스 대령의 뜻인 Captain Jinx of Horse Marines라는 미국의 민요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다고 제안한 사람으로, 이 곡은 불행과 저주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jinx 징크스는 주로 스포츠에서 많이 쓰이는 말로, 이 말은 Allen Sangree라는 작가가 야구를 주제로 한 짧은 이야기들의 모음인 The Jinx라는 책을 출판하면서 많이 사용되기 시작한 말이기도 합니다.

이 후 징크스는 투수의 노히트 경기에서 기록이 깨지는 원인을 뜻하는 말이 되어 쓰였으며, 주로 많은 노래에서 나쁜 운, 저주 등의 의미로 많이 쓰이면서 지금의 불운한 일 등의 의미가 된 말입니다.

지금도 월드컵이나 국제대회 등에서 많은 징크스 등이 새로 만들어지고 깨지고 있는데, 이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승리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과 바라던 승리를 하지 못했을 때의 아픔을 다른 곳에 돌리려는 마음들이 가득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글=최순찬 선부초등학교 교사 glassclass@naver.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징크스 jinx 이야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