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카드뉴스] 중소기업 '70%', "김영란법 시행 이후 경영 어렵다"


중기중앙회, 청탁금지법 시행 30일 중소기업·소상공인 영향조사 결과

카드뉴스는 모바일을 이용한 뉴스 보기가 일반화되면서 가장 각광받는 콘텐츠 유형입니다.

아이뉴스24는 모바일과 SNS에 최적화된 비주얼로 간편하게 뉴스와 제품, 게임리뷰, 인물소개, 칼럼 등의 콘텐츠를 제공해 드립니다.

(사례1) 서울 여의도 중식당 주인 A씨는 청탁금지법 이야기를 듣자 "있는 사람 살고 없는 사람 죽으라는 법이다"라며, "매출이 2/3 감소해 업장을 줄여야 한다고 건물주에 통보해야 하는지 고민 중이다. 단가가 높은 음식은 식자재를 고급으로 사용해서 나오는 가격인데 매번 먹는 음식도 아니고 이렇게 음식점을 죽이다니, 서민이 밥먹고 사는 곳, 열 몇 시간을 꼼짝 못하고 일하는 곳을 죽이는 그런 법이다. 당장 문 닫고 싶다"고 말했다.

(사례2) 화원을 운영하고 있는 B씨는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화환시장은 얼어붙었다. 일주일에 이틀은 손님이 아예 없다. 작년엔 300개 이상의 주문이 발생했던 지역 언론사 창립행사와 관련해 올해는 지역 통틀어 주문이 10개도 없었다"며, "정말 큰 문제는 직무관련성이 없는 일반 국민들끼리도 선물하면 안 되는 줄 아는 분위기가 형성됐다는 것이다. 향우회나 동창회 등도 아예 선물하지 않으려고 하니 전업을 하거나 품종을 바꿔야 할 것 같다"며 고민을 토로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이른바 김영란법으로 잘 알려진 '청탁금지법'과 관련해 중소기업·소상공인 300개사(화훼 도소매업, 농축수산물 도소매업, 음식점업)를 대상으로 '청탁금지법 시행 30일 중소기업·소상공인 영향조사'를 실시한 결과, 10개사 중 7개사가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인한 기업경영 어려움 여부에 대해 69.7%의 업체가 어렵다(매우 어렵다+다소 어렵다)고 응답했으며, 이 중 70.8%의 업체는 어려움이 지속될 경우 6개월 이상 버티기 어렵다고 응답했다.

경영 어려움에 대한 대응으로 업체들은 사업축소(32.5%), 폐업(29.7%) 등을 고려하고 있고, 특별한 대안 없이 상황을 지켜보는 업체도 34.9%에 달해 이들을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또한, 응답자의 65.3%는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매출감소를 경험했다고 응답했으며, 감소율은 평균 39.7%로 조사됐다. 고객 수 변화의 경우에도 응답자의 62.3%가 감소했다고 답했고, 이 때 감소율은 40.3%에 달했다.

특히, 공직사회의 청탁·알선, 금품수수, 직무의 사적남용 등의 관행을 없애기 위해 시행된 청탁금지법이 이러한 입법취지에 맞게 운영되고 있느냐는 질문에 긍적적으로 응답한 업체는 30.3%에 불과했다. 23.4%의 업체는 잘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46.3%의 업체는 ‘잘 모르겠다’며 판단을 유보했다.

청탁금지법의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 48.0%의 업체들은 '음식물, 선물 등 기준을 현실에 맞게 상향'할 것을 요구했으며, '피해 업종, 품목에 대한 적용예외 설정'(38.0%), '조속한 소비촉진 정책 마련'(37.3%)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

김경만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청탁금지법의 부작용이 예상보다 훨씬 커 소상공인들이 감내할 수 없을 정도인 것으로 드러났다"며 "법안의 취지를 더욱 살리려면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는 중소기업들을 구제할 방안을 찾아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아이뉴스24 카드뉴스팀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드뉴스] 중소기업 '70%', "김영란법 시행 이후 경영 어렵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