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구원인가 학살인가…'PD수첩' 케어 박소현 대표 '구조 동물 안락사 논란' 추적


[아이뉴스24 정상호 기자] 'PD수첩'이 '구조 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은 케어 박소연 대표를 둘러싼 의혹과 함께 국내 동물보호운동의 현주소를 들여다본다. 박 대표는 지난 5월말 동물보호법 위반·업무상 횡령 혐의 등으로 검찰에 넘겨졌다.

25일 방송되는 MBC 'PD수첩'의 '박소연, 연극이 끝난 그 후'에서는 케어 전 직원의 증언을 들어보고 2008년부터 5년간의 회계자료를 분석한다.

'PD수첩' 케어 박소현 대표 논란 [MBC]
'PD수첩' 케어 박소현 대표 논란 [MBC]

특히 2011년부터는 '안락사 없는 동물보호단체'를 내세우면서 많은 후원자들의 지지와 환호를 받았고, 국내 3대 동물권단체로 자리를 굳건히 했다.

그러나 사람들의 관심과 후원금 모금이 끝난 뒤, 구조된 동물들은 어떻게 됐을까.

지난 1월, 케어 내부제보자의 폭로는 충격적이었다. 박소연 대표가 지난 4년 간 구조한 동물 201마리를 안락사 했다는 사실이 경찰 조사에서 밝혀지면서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됐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진 후, 여론은 충격과 분노로 들끓었고, 케어 일부 직원들의 대표 사퇴 요구가 이어졌다. 하지만 폭로 이후 6개월이 지난 지금, 박소연 대표는 여전히 케어의 대표직을 맡고 있고, 사퇴를 요구한 직원들은 더 이상 케어에 남아있지 않다.

"학살입니다. 학살. 진짜 공포였어요." 'PD수첩'의 취재 결과, 안락사 당시 현장에 있었던 전(前) 직원은 이같이 기억한다. 안락사가 인도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말하고 있는 박소연 대표 주장과는 완전히 다른 주장이다.

또한 지금까지 베일에 쌓여있던 실종 위탁견 '힘찬이'에 대한 새로운 사실도 밝혀졌다. 스타동물보호운동가에서 ‘동물학대 피의자’로 전락한 박소연 대표, 그녀는 왜 동물들을 구조한 뒤 안락사를 했던 것일까.

'PD수첩'은 케어 전(前) 직원과 회원들의 증언과 증거자료를 통해 그 의혹의 실체에 다가갈 수 있었다. 입수한 회계자료 분석을 통해 케어의 후원금 모금계좌 가운데 일부가 박소연 대표 개인명의의 통장으로 입금된 정황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 계좌들은 후원자들에게 공개되지 않은 통장이었다. 또한 'PD수첩'은 보호소 이전을 위해 모금한 약 2억 원 가량의 '땅 한 평 사기' 기부금에 대한 비밀도 밝힐 예정이다.

동물보호단체에서 이뤄진 수상한 안락사, 케어 박소연 대표의 의혹을 추적하는 MBC 'PD수첩'의 '박소연, 연극이 끝난 그 후'는 25일 밤 11시 5분에 방영된다.

정상호 기자 uma8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원인가 학살인가…'PD수첩' 케어 박소현 대표 '구조 동물 안락사 논란' 추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