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예견된 합의 파기, 상처 입은 나경원


등원 조건 100% 관철 못 시켜 당내 반발…리더십·협상력↓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자유한국당이 여야 교섭단체 3당의 국회 정상화 합의안을 거부한 것은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이었다. 한국당이 내건 등원 조건 가운데 단 하나도 관철된 게 없었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그간 패스트트랙에 지정된 선거제·개혁법안 '합의 처리' 약속을 요구하며 '합의 처리 노력'을 주장하는 더불어민주당과 맞섰다.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와 관련해선 한국당이 '경제청문회' 개최를 제안했지만 민주당이 거부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여야의 양보 없는 대치에 당분간 국회가 파행을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나올 정도였다.

이런 가운데 열린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합의안에 사인을 했다. 선거제·개혁법안 처리 방향, '경제청문회' 등 그간 쟁점이 된 사안을 두루 담았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문제는 '디테일'이었다. 우선 선거제·개혁법안 처리 방향과 관련해 3당 원내대표는 '합의 정신에 따라 처리한다'고 명시했다. 한국당이 주장해 온 '완전한 합의 처리'와는 의미가 동떨어진 문구다.

'경제청문회'도 문 의장이 제안한 '경제원탁토론회'로 절충된데다 형식과 내용은 추후 협의한다고 적어 여지를 남겼다. 향후 논의 과정에서 얼마든지 틀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다.

사실상 얻은 것 없는 합의안은 의원총회에서 부결됐다. 당내에서는 합의안 내용 뿐 아니라 나 원내대표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고 한다. 다시 한 번 협상의 전권을 위임하기로 결론냈지만, 한 차례 합의가 엎어진 터라 나 원내대표의 협상력이 예전만 못할 수밖에 없다. 한국당으로서는 스스로 출구를 막은 셈이어서 당분간 등원 명분을 찾기 어렵게 됐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매주 화요일 주재하던 원내대책회의를 25일에는 열지 않았다. 오전 10시 '사이버안보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에 참석한 뒤 11시 국립서울현충원 무명용사탑 참배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예견된 합의 파기, 상처 입은 나경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