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회 정상화 합의 뒤집은 한국당…파행 장기화


나경원 "추인 조건으로 한 합의였다"…한국당 불참 속 시정연설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여야의 국회 정상화 합의가 최종 무산됐다.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의 합의를 자유한국당이 거부하면서다. 정상화 직전까지 갔던 국회는 파행을 이어가게 됐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4일 오후 회동을 갖고 문희상 국회의장이 제안한 '경제원탁토론회' 등 국회 정상화 방안에 합의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국회가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에 따른 파행 80여일만에 정상화될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한국당이 막판에 입장을 선회했다. 회동 직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내 강경파의 반발로 합의안 추인에 실패한 것이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으나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추인 거부됐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으나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추인 거부됐다.

나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추인을 조건으로 한 합의였다고 분명하게 말씀드렸다"며 "우리 당에서는 추인이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조금 더 분명한 합의가 있어야 한다는 의원들의 의사표시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결국 합의문은 잉크도 마르기 전에 휴지조각이 됐다. 국회는 한국당이 불참한 가운데 본회의를 열고 이낙연 국무총리로부터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청취했다.

이 총리는 시정연설에서 "이번 추경안은 내외의 경기하방 압력에 대응해 경제 활력을 살리고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자 편성했다"며 "국가 경제의 위축을 막고, 국민의 고통을 덜어드리고, 국민의 안전을 높이자는 데 여야가 다른 마음을 갖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번 추경안이 국회에서 빨리 처리돼 차질 없이 집행되면 경제성장률을 조금이라도 끌어올리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늦어도 7월부터는 추가경정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국회가 신속히 심의하고 처리해 달라"고 호소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회 정상화 합의 뒤집은 한국당…파행 장기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