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野 서울교통공사 '복마전' 지적에 與 "그럼 강원랜드는?"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에 서울시는 '감사원' 카드 선제대응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자유한국당이 서울특별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임직원의 대규모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을 포착하면서 이번 국정감사의 대정부, 대여 공세 고삐를 조이는 상황이다.

다만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특별시 국정감사는 서울시가 발 빠르게 교통공사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면서 한국당 입장에선 다소 김이 빠지는 모양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감사원의 결과에 따라 검찰에 대한 수사의뢰 등 조치를 취한다는 입장을 나타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을 거론하며 당내 주요 대선주자 중 한 명인 박 시장 엄호에 들어갔다.

이번 채용비리 의혹을 부각시킨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2016년 구의역 사고 이후 안전업무 중심으로 시민들의 안전을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무기직의 정규직 전환이 추진된 것"이라며 "정작 교통공사 노사합의서를 보면 목욕탕 청소, 식당 찬모, 세탁소 등 일반업무직 상당수가 정규직 전환 대상으로 포함됐다"고 지적했다.

지난 16일 유민봉 의원실이 서울교통공사 자료를 통해 파악한 결과 올해 3월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자 1천285명 중 108명이 현 직원들의 부모, 자녀, 부인 등 친인척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교통공사 1만7천명 직원 중 교통공사가 조사한 직원은 전체 11%에 불과해, 실제로는 더 많은 친인척들이 정규직 전환 대상자로 포함됐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한국당은 교통공사의 조사 자체가 교통공사 노조의 방해로 일부만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의 정규직 전환은 2016년 스크린도어 수리 중 비정규직 청년이 사망한 '구의역 참사' 직후 이뤄졌다. 정규직 전환이 안전인력에 대한 고용처우 개선을 통해 시민안전을 확보한다는 기본 취지는 고사하고 친인척 편법 채용을 위한 통로로 악용되고 있다는 게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야당의 인식이다.

한국당 김영우 의원은 "교통공사 취직을 위해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공부하고, 그 경쟁률이 60대 1, 70대 1을 넘고 있다"며 "공기업에서 노조의 친인척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을 보면 취준생들 입장에선 어떻게 하라는 것이냐, 서울시가 바라는 정의로운 모습이냐"며 따져 물었다.

민주당은 강원랜드 채용 의혹을 부각시키며 박 시장 엄호에 나섰다. 홍익표 의원은 "반칙과 특권을 제거해 공정,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자는 게 촛불 정신"이라며 "국민들이 이번 사건을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된 국회의원 및 정치인들의 권한행사에 분노한 것과 동일한 시각으로 보겠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물론 교통공사 기존 직원들의 친인척을 우선 채용하는 과정 자체는 공정하지 않다"며 "여러 가지 사실을 따져봐야 하지만 박 시장이 서울의 자체 감사보다 감사원 청구를 선택한 것은 잘한 결단"이라고 강조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기업인 강원랜드의 경우 2012~2013년 공채로 입사한 신입사원 518명 가운데 95%가 내외부 인사들의 부정청탁에 의한 선발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한국당 권성동, 염동렬 의원이 연루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올해 5월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의 수사외압 폭로가 이어지기도 했다.

민주당 강창일 의원은 "강원랜드는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이 직접 연루된 문제로 온 국민이 분노한 사건으로 이번 사건은 질적으로 다르다"며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라는 취지는 반대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원순 시장은 "2016년 구의역 사건 이후 안전업무 등 관행화된 외주화를 중단하고 정규직화한다는 원칙을 세운 것"이라며 "(이번 교통공사 의혹에 대해서도) 안전에 관해 문제가 있거나 특별히 비리가 있었다고 판단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그럼에도 의원들의 지적대로 만약 비리가 있다면 큰 문제이기 때문에 서울시가 감사할 수도 있지만 보다 객관적인 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한 것"이라며 "감사 결과 비위사실이 적발될 경우 고발 등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석근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서울교통공사 '복마전' 지적에 與 "그럼 강원랜드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