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오피니언
아이뉴스24 홈 프리미엄 엠톡 스페셜 콘퍼런스
IT.시사 연예.스포츠 포토.영상 게임 아이뉴스TV
오피니언 홈 데스크칼럼 기자칼럼 전문가기고 연재물 스페셜칼럼 기업BIZ
Home > 오피니언 > 홍현권의 새 벤처인증제도 들여보기
[홍현권의 새 벤처인증제도 들여보기-6]이노비즈인증 준비하기③-NET, NEP, ISO 인증
 
2006년 06월 28일 오후 17:17
  • 페이스북
  • 0
  • 트위터
  • 0
  • 구글플러스
  • 0
  • 핀터케스트
  • 0
  • 글자크게보기
  • 글자작게보기
  • 메일보내기
  • 프린터하기
이노비즈기업으로 선정되는 과정 중 하나가 인증인데 인증의 종류는 크게 국내 인증과 국제인증으로 구분된다. 기업이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인증은 신기술인증(NET:New Excellent Technology), 신제품인증(NEP:New Excellent Product),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등 세 가지다.

NET인증은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기술과 도입 기술의 소화 개량에 의한 기술을 의미하며, 현장 보급 또는 실용화가 필요하거나 경제적, 기술적 파급 효과가 큰 기술에 대한 인증이다.

NET제도는 과학기술부가 주무 부서였으나 2006년 7월부터는 과학기술 분야는 과학기술부, 건설 부문는 건설교통부, 환경 부문은 환경부에서 주관하게 된다. 신기술 인증의 신청 자격은 다음과 같다.

(1) 인증 대상 - 정량적 평가 자료를 확보한 개발 완료된 기술로서 인증일 기준으로 향후 2년 내에 상용화가 가능한 기술이거나 기존 제품의 성능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는 기술 - 제품의 생산성과 품질 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공정 기술 이상의 내용은 다시 다음의 기준으로 세부 분류된다.
① 국가나 공공 기관의 연구 개발 사업을 통해 개발된 기술 ② 특허, 실용 신안 등록 또는 출원중인 기술(대부분 등록이 되어야 가능) ③ 과학기술분야 학술지나 학회지 등에 게재된 기술 ④ 선행 기술 조사 전문 기관에 의해 기술의 신규성이 확인된 기술(한국특허정보원 등)

(2)신청 자격 - NET인증을 받고자 하는 기업, 대학, 연구 기관의 대표

NET인증은 기본적으로 년간 3회를 실시하나 2006년은 2회를 실시하며 2차 신청 일자는 2006년 7월 7일부터 8월 10일 까지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선행 기술 조사에 10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므로 사전에 미리 준비해야 기술 평가, 제품 평가, 품질 관리 평가 등을 1,2차에 거쳐 2006년 12월 7일에 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

NET인증의 유효기간은 1~3년이고 신기술의 양도 및 기업 합병 등이 발생될 경우 인증서 재교부 발행이 가능하다. 그리고 신기술 인증 기간의 연장을 신청하고자 하는 경우 다음의 경우에 해당된다.

① 인증 기간 만료일까지 상용화 되지 않은 기술② 상용화 개시일부터 인증 기간 만료일까지의 기간이 1년 이내인 기술

NET인증은 이노비즈 인증의 필수는 아니지만 기본 요소 중 하나로 현재 인식이 되고 있으며, 조달청 물품 구매 입찰의 경우 가산점이 부여되고, 공공 기관의 제품 구매 물품의 20% 우선 구매 대상이 된다.

NET인증으로 제품이 상용화 되기 이전의 기술이므로 NEP와 구별이 가능한데, 즉 신기술인증을 받지 않은 기술이 이미 제품을 생산하여 매출이 발생된 상태라면 NEP인증을 받아야 한다.

NEP(신제품인증)은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신기술 또는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실용화한 지 3년이 경과하지 않은 신개발 제품을 의미한다.

그러나 NEP의 의미를 잘못 해석을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인증 대상 제외 품목을 정의하였다.

① 이미 국내에서 일반화된 기술을 적용한 제품② 적용한 신기술이 신제품의 주요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하지 않은 제품③ 엔지니어링 기술이 주가 되는 플랜트 설비④ 식품, 의약품, 치료용 전문 의료 기기⑤ 동일한 사양의 제품 규격이 한국산업규격(KS) 또는 정보통신표준(KISC)로 제정되어 있는 제품⑥ 기타 건전한 국민 생활을 해칠 우려가 있는 제품

위의 6 가지 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신제품을 상시로 신제품 인증 신청이 가능하며 서류를 통한 적격 심사와 현장 심사를 통하여 인증서를 교부 받을 수 있으며, 기존의 NET인증 기술을 적용하여 NEP를 신청할 경우 심사 절차와 기간이 단축된다. 그리고 ISO 9001인증 기업의 경우 현장 심사의 품질경영시스템평가가 면제 된다.

NEP의 인증 유효 기간은 3년 이며, 그 혜택은 아래와 같다.

① 공공 기관의 NEP제품 구매 촉진 제도에 따른 공공 기관의 20%가 우선 구매 대상② 기계공제조합에서 실시하는 품질 보장 사업에서 우대③ 정부 및 공공 기관에서 주최하는 각종 전시회 참가 등 홍보 지원 ④ 인증 제품의 수요 기반 확대, 수출 증대 증 판로 확대를 위한 지원 ⑤ 신용 보증 기관의 신용 보증 우대 ⑥ 사업화 자금의 융자 지원

NEP의 인증 주체는 정보통신 분야는 정보통신부이며, 나머지는 산업자원부에서 관리를 하고 있으나 향후 신기술 종합 정보 시스템이 구축되면 인증의 편의성이 증대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오래 전부터 들어왔던 ISO인증은 이노비즈 기업으로 선정되기 위해 반드시 받아야 하는 필수 인증 요소로 공장을 등록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ISO 9001을 받아야 이노비즈기업 신청 자격이 주어지게 되며, 환경 관련 기업의 경우 ISO 14001을 받아야 그 심상의 대상이 될 수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ISO는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의 기술위원회(TC)에서 제정한 품질 경영과 환경 경영에 관한 국제 규격으로서 활동을 원활히 하기 위해 ISO에서 제정한 공급자와 구매자 사이의 품질과 환경 경영에 관한 기준으로 현재 130개국이 가입되어 있다.

ISO 9000 및 ISO 14001인증은 이 규격을 바탕으로 자사 체질에 맞는 품질 환경 시스템을 수립하여 제3자 인증 기관으로부터 자사 품질, 환경 시스템의 적합성 및 실행 상태를 평가 받아 신뢰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체제를 갖추어 운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으로 공급자 품질, 환경 시스템에 대한 제3자 심사 및 등록 제도이다.

ISO 인증에 대한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ISO 9001 :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인증② ISO 14001 : 환경경영시스템에 대한 인증③ ISO 9001 & ISO 14001 : 품질&환경통합시스템에 대한 인증④ ISO 22000 : ISO9001 + ISO14001 + HACCP에 대한 통합 인증⑤ ISO / TS 16949 : 자동차분야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인증⑥ ISO 13485 : 의료기기분야에 대한 인증⑦ ISO 17799 : 정보보호경영시스템에 대한 인증

대한민국에서 기업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매출과 수익의 극대화를 위한 기업의 자발적인 내용이 중요하다고 필자는 판단하지만, 현재 국가에서 관련 법규로 지정하여 권장하는 제도의 인증은 기업의 발전을 위해서 중요하다고 본다. 하지만 이러한 인증이 과연 기업에게 정책 자금과 정부 물자 구매 등의 기본적인 지원에만 국한이 되어 있을 뿐 보다 구체적이고 전방위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된다.

◆필자 소개

홍현권 컨설턴트는 동국대 경영대학원 석사를 나왔으며 한국야쿠르트 신규사업기획팀, 야호커뮤니케이션 마케팅기획, Korea Intellectual Property Foundation 책임 컨설턴트를 거쳐 현재 폴리펀드(www.polifund.com) 경영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bitcamp@paran.com

포토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IT 시사 문화 연예 스포츠 게임 칼럼
    • 아이뉴스24의 뉴스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브랜드웹툰홈바로가기
    카드뉴스 더보기 >

    SPONSORED

    칼럼/연재
    프리미엄/정보

     

    아이뉴스24 TV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