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도서쇼핑몰 Service Level 비교 분석


 

최근 쇼핑몰은 제품이나 고객층의 카테고리를 단일화한 전문 쇼핑몰이 크게 각광 받고 있는데 도서쇼핑몰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에코코리아가 현재 대표적인 사이트인 알라딘(www,aladdin.co.kr), 와우북(www.wowbook.com), 모닝365(www.morning365.com)를 도서 검색과 주문기능을 중심으로 성능과 Service Level을 분석해 보았는데, 전반적으로 포털 사이트들에 비해서 약간 저하된 성능을 보였다.

◆ 도서쇼핑몰에서 ‘해리포터’책을 온라인 구매

이 분석 자료는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솔루션(Application Management Provider)인 SiteAngel서비스로 각 프레임 단위로 측정 분석된 것이며 공정한 분석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동일한 조건의 모니터링 환경을 설정하였다.

먼저, 실제 고객(end-user)이 각 사이트에 접속하여 “해리포터”라는 단어를 입력하여 도서를 검색한후 , 그 검색목록에서 1권을 주문하는 과정을 설정하여 SiteAngel 서비스가 총 6일간 매15분단위로 576회 시뮬레이션 한 것이다.

SiteAngel 서비스 모니터링 환경 설정
분석 사이트
알라딘, 와우북, 모닝365
측정 기준
서비스 레벨_8초 설정 (각 프레임별 최대 허용 한계치)
측정 기간
2002년 3월 6일 ~ 2002년 3월 11일 (6일간)
측정 빈도
매 15분 간격 (하루 96회)
측정 경로
메인화면 도서 검색 로그인 주문하기

◆ 도서 검색, 주문 기능별 성능 비교

SiteAngel 분석 결과 도서쇼 핑몰들은 포털 사이트들에 비해서 약간 저하된 성능을 보였다.

알라딘, 와우북, 모닝 365 사이트들의 경우, 도서를 검색하고, 로그인을 하고, 주문결재하기까지 비교적 간결한 인터페이스(알라딘 6스텝, 와우북 10스텝, 모닝365 7스텝) 가지고 있었으나 용량이 큰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 쇼핑몰의 특성상 약간 느린 감이 없지 않다.

<도서 쇼핑몰 주요 기능별 성능>
초기화면 성능
도서검색 성능
도서 주문 성능
알라딘
13.25(초)
8.78(초)
16.08(초)
와우북
29.3 (초)
17.9(초)
76.93 (초)
모닝365
15.1(초)
7.2(초)
2.95(초)

물론 사이트간의 고객수에 따라 성능면에서 약간의 차이가 보일 수는 있지만 늘어나는 고객에 따라 서버나 장비의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 주요 경로 실행 과정의 Servie Level 비교

각 사이트별로 초기 메인 화면에서 검색어 ‘해리포터’를 찾은 후, 검색된 도서 목록에서 1권을 주문 결재하는 과정을 6일간 매 15분마다 총576회 모니터링하여 Service Level을 도출했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알라딘이 주요 경로를 실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세로축은 응답완료시간 (초), 가로축은 접속시간대, 빨간 기준선은 60초 표시)

◆ 도서 검색 Servie Level 비교

다음은 ‘해리포터’로 검색한 도서 목록의 성능을 분석 결과이다. 알라딘과 모닝 365는 8초 기준선에서 서비스가 완료되는 비교적 안정된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이 8초 기준은 Zona Reasearch에서 평균적으로 웹사이트의 방문자가 응답시간 8초가 지나면 떠난다는 통계 발표에 근거한 것이다.

(세로축은 응답완료시간(초), 가로축은 접속시간대, 빨간 기준선은 8초 표시)

◆ 도서 주문 Servie Level 비교

도서를 주문 결재 페이지의 성능을 분석한 것인데 모닝 365가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 주고 있다.

(세로축은 응답완료시간(초), 가로축은 접속시간대, 빨간 기준선은 8초 표시)

/㈜에코코리아 SiteAngelTM서비스http://www.siteangel.co.kr







alert

댓글 쓰기 제목 도서쇼핑몰 Service Level 비교 분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