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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톱뉴스]
[유현수] 게임기술의 현재와 미래(5-끝)
2000년 12월 29일 오후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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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인류가 발전해오면서 각 국가별로 나름대로 특색을 갖추고 발전해
왔다.

그러한 게임은 산업 발전과 함께 첨단화됐으며 이제는 디지털 사회 속에서
새로운 놀이문화로 정착되고 있다. 디지털 문명의 장점을 빠르게 흡수하
여 이제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유망 산업이기도 하다.

국방에서부터 일반 문화생활까지 게임은 점차 첨단기술의 경연장이 되고 있
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여타 산업이나 교육영역까지 게임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산업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렇다면 게임이 흡수하는 기술의 범
위는 어디까지일까? 대답은 한계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디지털 기술과 게임기술의 발전과정은 거의 동일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
다. 그렇다면 미래 게임기술의 핵심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게임 기반 기술들을 살펴보고 핵심 요소
기술들을 중심으로 앞으로 대두가 될 중요한 변화들을 조심스럽게 추측을
하려고 한다.

게임 기반기술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기술-
디지털 영상(Digital Graphic)기술-디지털 사운드(Digital Sound)기
술-사용자 인터페이스(Human Computer Interface)기술-다중 시나리오
(Multi Scenario)기술-데이터베이스(Data Base)기술-디지털 통신
(Digital Communication)기술

게임은 핵심 디지털 기술의 기반을 통해 창의적인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하
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산업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디지털 통신기술이 많이 강화되고 있고 최근
에는 모바일 분야로 기술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인터랙티브 인터페이스는
조이스틱에서 점차 인간의 오감과 움직임 자체를 분석해 인간중심의 인터페
이스가 강화되고 있다.

여기에는 ‘핀핀(음성인식기술을 활용한 게임)’에서 볼 수 있는 음성인식
기술과 최근에 나오는 DDR에서의 동작탐지기술(센서기술)이 보편화가 되
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디지털 영상기술에서는 화면을 통한 입체표현에서 조금씩 홀로그램을 통한
입체영상기술과 HMD(Head Mounted Display)장치를 통한 VR이 실험단계
에서 상용화단계로 접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디지털 영상이란 것은 결국 현실과 같은 사실감을 구현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 중 하나이므로 점차 실사와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계속해서 발전
할 것이다.

예전과는 다르게 작은 용량의 데이터베이스(DB)기술이 온라인 게임의 대중
화에 힘입어 중요한 기술로 대두되고 있으며, 사용자가 백만단위를 넘어가
면서부터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산업에서나 필요한 DB 설계기술이 필요하
게 됐다.

사용자들이 게임을 통해 수 많은 정보를 기록 및 분류, 업데이트, 호출해
야 하므로 IT산업에서나 필요한 분산서버기술과 데이터웨어하우스(DW)기술
이 화두가 되고 있다.

이 부분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질 기술은 개인정보보호와 해킹방지, 사용료
에 대한 과금시스템의 설계다. 또한 고객의 정보는 고객이 보관하고 서비
스 측의 요청과 고객의 허락이 있을 경우에 호출 가능하도록 설계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해서는 퍼미션 마케팅(Permission Marketing)
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게임이 엔터테인먼트와 차별화 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상호작용
(Interactivity)에 있다. 게임의 영상과 시나리오는 바로 프로그래밍 기
술에 의해 생명력을 갖추게 됐고, 이러한 것은 게임의 근본적인 원리인 나
와 상대방 간의 상호작용을 디지털 산업으로 옮겨가서 성공할 수 있게끔
한 핵심 요소이다.

이러한 프로그래밍 기술이 사용자의 다양한 선택에 따라 다른 결과를 창출
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다. 이것이 바로 다중 시나리오(Multi
Scenario)로 여타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게임을 구분지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기술적인 특성으로 인해 게임산업은 음악과 애니메이션산업, 영화산
업을 흡수하는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는 음악산업을 흡수하면서 새로운 음악게임 장르를 창조하는 개가를 발
휘했고 조만간 애니메이션산업을 흡수해 전혀 새로운 영역인 RTA(Real-
Time Animation)을 창조하게 될 날이 머지 않았다고 본다. 이렇게 된다
면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게 되는 현상이 향후 게
임산업의 중대한 변곡점이라고 볼 수 있다.

게임 기술은 현실과 동떨어진 세계가 아닌 실생활과 연계되는 실시간 이벤
트가 접목돼 생활의 일부분으로 정착될 것이고, 이러한 것이 바로 온라인
게임의 미래이기도 하다. 즉, 온라인 게임기술에 교육과 전자상거래, 비즈
니스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면서 사회생활의 확대된 커뮤니케이션 통
로로 발전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게임기술의 미래는 거의 모든 산업 기술들을 흡수 통합하는
상황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미래 게임은 단순히 게임에 머무는 것이 아
니라 생활의 한 부분으로 승화될 것이란 전망이 가능한 것은 바로 이 때문
이다.

게임기술의 미래는 Interactivity와 Real-Time, Joy라는 무기를 기반으
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술들을 활용하여 거의 모든 산업의 특화기술을
흡수 통합하게 될 것이라고 감히 예측하면서 5회에 걸친 글을 마무리 하고
자 한다.





/유현수 싸이디어 사장 quaser@cyd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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