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오피니언
아이뉴스24 홈 프리미엄 엠톡 스페셜 콘퍼런스
IT.시사 연예.스포츠 포토.영상 게임 아이뉴스TV
오피니언 홈 데스크칼럼 기자칼럼 전문가기고 연재물 스페셜칼럼 기업BIZ
Home > 오피니언 > WAP 리포트
[전문가 리포트-이재영] WAP 기술 구조와 그 발전 방향(1)
2000년 08월 28일 오후 21:31
  • 페이스북
  • 0
  • 트위터
  • 0
  • 구글플러스
  • 0
  • 핀터케스트
  • 0
  • 글자크게보기
  • 글자작게보기
  • 메일보내기
  • 프린터하기
인터넷이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동통신이 보편화되면서 인터넷은 이제 무선인터넷으로 변화하며 또 다른 흐름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inews24는 무선인터넷에 대한 독자들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폭넓은 논쟁의 자리를 만들기 위해 inews24의 [e리포트] 섹션에 이재영 썬리미티드 사장의 테크니컬 리포트를 시리즈 형식으로 게재합니다. 이재영 사장은 현재 한국무선인터넷협회 부회장(기술솔루션분과위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시리즈는 ①WAP 포럼과 WAP 규격 ② WAP 구조와 Gateway ③WAP 응용 시스템④WAP 응용 서비스 ⑤WAP 발전 방향의 순서로 5회에 걸쳐 게재됩니다.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무선인터넷과 관련된 리포트 기고에 관심있는 분들은 김윤경기자( yoon@inews24.com)에게 연락 주십시오.

편집자 주



1. WAP 포럼과 WAP 규격

WAP 포럼은 1997년 6월 에릭슨, 모토롤라, 노키아, Unwired Planet(현 폰닷컴) 등이 무선단말기를 통한 인터넷 접속의 표준안을 마련하기 위해 설립하였다.

참여업체는 무선산업을 구성하는 서비스 사업자, 장비 및 단말기 제조업자, 정보제공업자, 애플리케이션 개발업자 등 각 분야의 대표적인 업체들로 구성하였다.

가. WAP 포럼 정의

디지털 무선 전화기로 대표되는 기타 무선 단말기의 정보 접속 및 전화 서비스에 대한 사실상의 세계 표준을 제정하기 위한 산업 단체이다.

나. WAP 포럼의 목적

WAP 포럼의 목적은 인터넷 컨텐츠와 발전된 데이터 서비스가 무선 전화기와 무선 단말기들에서 구현되게 하고, 모든 무선 프로토콜(CDMA, CDPD, GSM, TDMA, iDEN, PHS 등)에 무관한 전세계적인 범용 플랫폼을 개발하고, 무선 환경에 따른 단말o에서 3세대 이동망(IMT-2000)을 위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포멧, X-HTML(Compact HTML포함), 보안, Gateway 등 Global Interoperability를 갖는 전반적인 WAP2.0 규격을 제안하였는데, 2000년 말까지 완성될 수 있는 로그맵을 제시할 예정이다.

WAP 포럼은 기존 표준안의 확산을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새로운 단말기 기술, 네트웍 프로토콜, 인터넷 표준 등이 등장할 때마다 이를 무선데이터 시장에 적합하도록 변환하기 위한 작업을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재영 썬리미티드 사장
/네트웍의 제한을 극복하며, 기존의 표준과 기술을 최대한 이용하고 확장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인터넷의 HTTP1.1의 기술을 WAP 게이트웨이에서, URL addressing scheme을 무선전화기에서, bearer channel standards를 무선통신에서 이용하고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 WAP 포럼 회원

WAP 포럼 회원은 정규회원과 참여회원으로 나뉘고 정규회원에 가입할 수 있는 조건은 European GSM operators, Non-European GSM operators, TDMA operators, CDMA operators, Japanese operators, Industry Supplier 등이며 참여회원은 Content Provider및 3rd Party 등이다.

2000년 7월을 기준으로 현재 전세계 400여 개가 넘는 업체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정규회원(Carrier/Manufacture)은 폰닷컴, 노키아, 에릭슨 등 246여개 업체이며, 국내업체로는 SK텔레콤, LG정보통신, LG텔레콤, 삼성전자 등 4개 업체가 있다. 참여 회원은 아마존을 비롯한 299여개 업체가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WAP 포럼과 관계 있는 표준화 단체는 다음과 같다.

-The World Wide Web Consortium(W3C)

-European Telecommunication Standards Institute(ETSI)

-Telecommunications Industry Association(TIA)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IETF)

-European Computer Manufacturer’s Association(ECMA)

라. WAP Specification

WAP 포럼의 Specification은 매 6개월마다 갱신되며, 다음 세가지로 분류된다.

(1)Approved Specification

전체 WAP Specification의 부분인 WAP-approved technical Specification 이다. 현시점에서 기능 및 구현의 유효성이 검증되고, 필요한 기술로 인식되는 specification이다.

(2)Proposed Specification

WAP Specification에 포함시키기 위해 유효성을 검증중인 Specification이다. WAP Specification Working Group은 Proposed Specification이 안정되고 완성되도록 고려해야 한다. 고려 기간은 보통 3개월이며, 그 동안 아무런 조치가 없으면 무효화된다.

(3)Prototype Specification

WAP Specification Working Group에서 이론적인 완성에 이르렀다고 판단되지만, 아직 유효성 및 검증이 되지 않은 Specification이다. Prototype에 소요되는 기간은 보통 6개월이다. 특히, 복잡한 specification의 유효성 검증에 prototype stage가 유용하다.

마. WAP Specification 1.0, 1.1 , 1.2 비교

WAP Specification 1.0에서는 WML과 마이크로 브라우저에 대한 사양을 마련하였다. WAP Specification 1.1에서는 Caching Model Specification이 포함되었다. WAP Specification 1.1의 미해결점으로는 Compliance statement, Push Technology Specification, operators requested features, WTA 등이 있다. WAP Specification 1.2는 다음의 Specification이 포함되었다.
[표1-1]WAP Specification1.2 Approved Specification
User Agent Profiling Specification
WDP/WCMP Wireless Data Gateway Adaption
Push Architectural Overview
Wireless Identify Module
Push Proxy Gateway Service Specification
WMLScript Crypto API Library
Push Message Specification
WAP Service Indication Specification
Push OTA Protocol Specification
WTAI


현재 Approved 된 Specification은 다음과 같다
[표1-2]Approved Specification Lists
Over-The-Air-Provisioning(OTAP)
Network Management
Persistent Storage
Broadcast Services
SIM Tool Kit
IMT-2000 Multimedia Capabilities
Location Services
Corporate Data Access


바. WAP 규격 개정



WAP 포럼은 1997년 9월 최초로 WAP 구조를 공개한데 이어 1998년 4월 공식적으로 WAP1.0을 발표하였고, 1999년 6월에 WAP1.1이, 2000년 1월 WAP1.2가 발표되었다. 2000년 하반기에는 WAP1.3이 발표될 예정이다.

에릭슨과 NTT- Docom

포토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IT 시사 문화 연예 스포츠 게임 칼럼
    • 아이뉴스24의 뉴스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브랜드웹툰홈바로가기
    카드뉴스 더보기 >

    SPONSORED

    칼럼/연재
    프리미엄/정보

     

    아이뉴스24 TV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