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넷방송의 현황과 발전방향(4·끝)


◆ 인터넷방송의 전개현황

전송로의 고속화와 동영상 전송 기술의 발달, 개인컴퓨터의 고성능화 등에 힘입어 인터넷방송은 급성장을 해오고 있다.

초기에 개인이나 소규모 전문 집단이 비상업적으로 운영하였으나 2000년 4월에 이르러 대기업, 통신업체, 기존 방송사, 벤처업체, 개인 등이 운영하는 인터넷방송국이 국내에만 400개에 가까운 수로 늘어났다. 최근 인터넷 상거래와 결합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활발하게 설립,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최근 여러 곳에서 방송전문가, 일반인, 컴퓨터통신 사용자(네티즌)들을 대상으로 21세기 방송에서 인터넷방송의 비중에 대한 설문 조사를 벌였다. 결과는 인터넷 방송이 기존의 방송을 앞지르고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는 결론이었다.

컴퓨터통신 사용자일수록 인터넷 방송의 주도적 역할을 더 높이 예상했다. 인터넷방송이 그만큼 새로운 정보통신 환경에 적합한 성격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인터넷방송도 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독특한 콘텐츠가 성공의 주된 요인이 되고 있다. 방송내용을 수입과 연계하지 못하는 많은 방송국들은 문을 닫을 수도 있다. 특히 상업방송이 아닌 중소 규모의 전문 인터넷방송국들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차별화된 콘텐츠 서비스를 마련해야 한다.

◆ 저작권 및 규제

인터넷 방송이 상업화하면서 음악 사용에 대한 사용료 징수문제와 영상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다. 영세한 규모나 비영리 사이트에 큰 어려움이 없는 범위에서 원칙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인터넷방송에 대한 심의 권한과 관련해 정부 내에서도 방송관련 기관과 통신관련 기관 사이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고, 인터넷 방송 업계간와도 시각 차이가 있다. 인터넷방송의 편성이나 내용이 방송과 유사한 경우에 이를 방송으로 보아야 한다는 시각이 있고, 정보통신 서비스를 기존 방송과 동일시 할 수 없다는 견해도 있다.

이러한 시각차가 있지만 규제 주체를 놓고 줄다리기를 하기보다는, 인터넷 방송에 대한 법과 제도를 정비해 인터넷방송국이 충분한 기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 결 론

인터넷방송은 기존 방송에 비해 내용의 전문화, 차별화, 양방향 서비스, 시간 및 거리의 개념 극복 등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 인쇄, 방송매체, 통신 서비스 기능을 통합하는 특징도 있다.

이러한 특징을 살리면서 인터넷방송이 기존 방송개념을 바꾸며 주도적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TV처럼 이용이 편리해져야 한다. 인터넷방송은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이끌어 가는 주역으로서 전통적으로 구분되던 방송과 통신의 구분을 없애고 새롭게 결합된 형태의 서비스를 출현시킬 것이다.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조속한 구축과 품질이 높은 스트림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프로토콜의 개발도 중요한 기반 요소이다. 이를 기반으로 장기적으로는 높은 전송속도를 요구하는 고품질의 비디오 서비스가 가능해져야 한다.

또 하드웨어적인 서비스 기반의 마련 뿐만 아니라 독특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방송외적으로는 법과 제도가 정비되어 인터넷방송국이 충분한 역량을 발휘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박구만 서울산업대학교 매체공학과교수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넷방송의 현황과 발전방향(4·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