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자수첩] 5G, 휴대폰에서 내보내라


B2B시장 확대하고 제로레이팅 늘려야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5세대통신(5G)의 핵심 키워드는 초연결성이다. 통신서비스가 통신산업뿐 아니라 타 산업에도 연계된다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게 자동차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차량에 탑재된 센서를 통해 움직이지만, 무선통신에 연결돼 고해상도 지도에 접속하면 더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다. 또 차내에서 탑승객이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이처럼 자동차에 연결되는 통신서비스를 텔레매틱스라고 부른다.

자율차에 연결되는 통신의 목적은 스마트폰 연결과는 다르다. 각각의 기기에서 구현되는 서비스가 다르기 때문이다. 자율차의 통신은 안전운전이 목적이지만 스마트폰은 통화·메신저·동영상 재생 등이 목적이다. 따라서 각각에 연결되는 통신의 가치도 같을 수 없다.

이용자 입장에서 볼 때 텔레매틱스의 요금체계는 스마트폰과 달리 사용량에 비례하지 않는다. 한 예로, 현대자동차가 KT의 무선통신망을 연결해 원격시동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블루링크'의 경우 차량 구입 후 5년까지 차량 소유주가 무료로 이용하다 고객의 동의를 거쳐 추후 연장하는 식(블루링크 3.0 요금제)으로 운영된다.

이처럼 통신이 타산업에 접목해 제품·서비스 속에 녹아들어 이용자에게 제공될 때, 통신의 이용대가는 휴대전화 요금처럼 정산하기는 불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각 분야에 활용되는 통신의 가치를 어떻게 측정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이 때문에 주목받는 게 제로레이팅이다. 특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통신 이용대가를 이용자가 아닌 사업자가 부담하는 것을 말하는데, 결국 통신사와 서비스·콘텐츠 제공 사업자간 계약으로 이용대가가 결정된다.

통신을 이용하는 모든 제품·서비스에 제로레이팅이 확산된다면, 이용자는 통신요금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아도 된다. 그저 이 서비스를 이용할 가치가 있는지, 그리고 서비스를 이용했을때 제시된 가격보다 높은 가치를 얻을 수 있는지만 고려하면 된다. 다시 말해 통신의 이용대가는 B2C시장이 아닌 B2B시장에서 결정될 것이다. 이용자의 입장에서 일일히 통신의 가치를 측정할 필요가 없어진다.

다만 이처럼 통신에서 B2B 거래가 확대되려면 통신망에 대한 도매제공 제도도 바뀌어야 한다. 현재 한국의 도매제공 제도는 알뜰폰(MVNO)사업자가 휴대전화 서비스만을 되파는 방식만으로 설계돼 특화 콘텐츠와 서비스에 통신을 접목하기 어렵다.

시장에서 먹힐만한 아이디어를 가진 콘텐츠·서비스사업자가 통신사로부터 다량으로 데이터를 선구매해 제품과 서비스를 자유롭게 설계하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해야 할 것이다.

진정한 5G는 현재의 규제체계에서는 구현될 수 없다. 통신을 전화기 밖으로 끌어내 융합을 확산하고 초연결사회가 구현되도록 혁신을 준비해야 한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자수첩] 5G, 휴대폰에서 내보내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