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균성]미국에서 저가 선불 이동전화가 뜨는 이유


아이폰이 불러낸 스마트폰 열풍으로 이동통신 서비스에 지출해야 하는 일반인의 비용 부담은, 짐작하건데, 더 커졌을 것이다. 그동안 음성 통화나 단문 메시지만 이용하다 인터넷 서핑 등 각종 데이터 서비스도 이용하게 됐기 때문이다.

가정으로 치면 전화만 쓰다가 집집마다 초고속인터넷 회선을 하나씩 추가했을 때 통신비용이 그만큼 늘어난 것과 같겠다. 누린 만큼 돈은 더 들게 돼 있다.

아직 정확한 통계는 못 봤지만 국내 언론에서도 ‘요금 폭탄’이란 말을 심심찮게 써왔다.

그런데 정작 아이폰의 진원지인 미국에서는 버라이즌, 스프린트 등 대형 이동통신 사업자가 선불 요금제 형태의 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는 소식이다. 왜 그럴까.

스프린트는 통화 1분당 혹은 문자 한 통에 7센트(한국 돈 77원)를 받는 상품을 자사 브랜드로 직접 출시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 상품은 미국 전역 월마트에서 판매될 예정인데, 기존 선불 형태 요금의 절반 정도다.

중소 재판매 사업자 영역이었던 선불 형태 저가 요금제 시장에 미국 3위 이동통신사업자가 ‘가격 파괴’ 정책으로 침투한 것이다.

미국 1위 이동통신사업자인 버라이즌은 스프린트처럼 이 상품을 직접 다루지는 않는다. 그러나 예전과 달리 트랙폰와이어리스(TracFone Wireless)라는 이동전화 재판매 회사에 적극적으로 회선을 빌려주고 있다.

트랙폰은 1천55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재판매 회사 가운데 점유율 1위다.

이들이 그 시장에 열을 올리는 까닭은 소비자가 원하기 때문이다. 한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휴대폰을 가진 미국인의 20%가 이 요금 상품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7년의 경우 이 비율이 15%였다. 게다가 특정 지역 혹은 특수한 상황에서는 30% 가까이가 이 상품에 들 계획을 하고 있다.

이 시장을 더 이상 과거처럼 ‘틈새시장’으로만 여길 수 없게 된 것이다.

미국인들이 싼 상품에 눈길을 돌린 건 아마도 2008년 중반 금융 위기 이후 실업과 임금 삭감이 확대되면서 주머니 사정이 안 좋아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경기가 회복되면 달라질 일시적 현상일 수도 있다. 그러나 저가 선불 상품을 원하는 수치가 30%까지 간다는 것은 예사롭지가 않다.

이 지점에서 나는 새로운 시나리오를 생각해봤다.

한국도 그렇지만 대부분의 미국인은 휴대폰을 하나씩은 갖고 있다. 그런 상태에서 아이패드 같은 태블릿이 뜨고 있다. 그렇다면 휴대폰과 아이패드를 분리 사용하고자 하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 많아질 수 있다. 이를 테면, 휴대폰은 통화 수단이나 간단한 문자 송수신용으로 저렴하게 쓰고 아이패드는 서핑 및 엔터테인먼트 감상용으로 쓰고자 하는 수요가 생길 수 있다.

그런 수요가 잠재해 있기 때문에 과거 전체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의 10% 초반대였던 이 시장이 부분적으로 30%까지 치솟을 수 있었던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실제가 그렇다면 생각을 바꿀 필요가 있다.

다만 미국에 아이폰을 출시한 주체인 AT&T 만큼은 아직도 이 시장을 도외시하는 편이다. 이 상품의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게 이유다.

중요한 건 2위 사업자 AT&T와 상관없이 1위와 3위 사업자가 이 시장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는 사실이다. 메트로PCS처럼 재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중소 사업자들은 더 싼 요금 상품과 함께 저가 선불 요금제 약점이었던 단말기 라이업을 스마트폰까지 확대하며 이 시장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이런 현상이 일시적일지 아니면 상당히 길어질 지는 두고 봐야 한다. 그러나 분명한 건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 현상이 길어진다고 해서 전혀 불리할 것은 없다는 점이다.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길이 더 넓어지기 때문이다. 이를 테면 아이폰과 '좀 더 큰 아이폰'(아이패드)을 둘 다 들고 다닐 필요는 없는 것이다. 좀 더 현명한 소비가 가능해질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재판매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9월부터 시행에 들어가기로 예정된 만큼 이게 남의 나라 일만은 아닐 수도 있을 것이다.

그때 우리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어떤 선택을 할까.

/gsl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균성]미국에서 저가 선불 이동전화가 뜨는 이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