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임문영의 IT생각]보이지 않는 것의 가치


세계적인 인터넷 기업 구글은 10의 백승을 뜻하는 구골(Googol)에서 가져온 이름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마이크로는 100만분의 1을 의미한다. 둘 다 인간의 지각으로 쉽게 인지하기 어려운 극한 개념들이다. 무한히 크거나 무한히 작은 개념을 회사명으로 정한 두 기업이 세계 인터넷을 이끌어 가는 주역이 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IT 기술은 우리 인간에게 보이지 않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일깨우고 있다.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는 것들. 매우 크거나, 매우 작은 것들이 과학발전과 함께 우리 눈 안으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우리는 나노의 세계를 들여다 보고, 광년의 우주를 내다 본다. 만물의 척도는 인간이라고 했지만, 그 인간의 인지능력은 극대로 향상되어, 이제 스스로의 척도를 계속 바꿔나가고 있다. 인간이 확대한 시간과 공간의 개념은 급기야 앉아서 전 지구를 돌려 보기도 하고, 순식간에 전세계의 포인트와 커뮤니케이션 한다. 과거의 이소룡이 TV에 나와 광고를 하며 현재의 배우들과 경쟁하고 있다.

이미 IT 기술은 첨단 기술집약 분야인, 군사부문, 의료부문을 포함, 정치, 경제, 문화 영역 어느 하나 빠질 것 없이 침투해 들어가고 있다. 우리 손으로 가장 빠른 기차를 만들고, 우리 손으로 우주선을 쏘아 보낼 수 있는 역량이 갖춰지고 있다. 우리가 IT의 보이지 않는 가치를 볼 줄 알게 된다면,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군사력을 가진 나라가 될 수도 있다. 세계 최고의 의료기술을 통해 엄청난 부와 수익을 만들 수도 있다.

IT는 기존의 어떤 산업과도 다른 질적인 차이가 있다. 그것은 바로 지능이기 때문이다. 지능이 결합되면 똑똑한 무기, 똑똑한 의료기술, 똑똑한 농업이 된다. 한마디로 모든 보이는 구경제가 보이지 않는 신경제 지식의 힘으로 똑똑해지는 것이다. 지식은 스스로를 업그레이드 하는 강력한 힘을 갖고 있다. 집약될 수록 더욱 더 빠른 속도로 자신을 업그레이드 하는 가속도도 높아진다. 지식과 정보가 미래의 핵심인 이유가 바로 그것에 있다. 결국 IT산업은 단순히 포털 같은 회사나 UCC같은 눈에 보이는 콘텐츠, 하드웨어 산업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지식산업이며 동시에 정보산업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지식과 정보는 꾸준히 업그레이드 되고 집약되면서 스스로의 자기 진화를 하고 있다. 그것은 마치 인류가 박테리아로부터 진화해오듯이 스스로 자기복제를 해나가면서, 수많은 잡종과 변종의 실험을 통해서 선택되어지고, 살아남는 것과 유사하다. 산소와 물이 생명을 키웠듯이 지식의 세계에서 그것은 자유롭고 공개된 토론과 창의적인 도전과 실험이 자양분이다. 명령으로 창의성이 만들어지거나, 기계로 지식을 업그레이드 할 수는 없다.

옛날 쎙 떽쥐뻬리는 ‘어린왕자’에서 한가지 현명한 답을 말해주었다. “정말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라고.  자유로운 토론을 보장하고, 일탈에 가까운 도전을 할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눈에 보이는 것만이 아닌,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를 만들어낼 줄 아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지금 우리사회가 그것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

/임문영 iMBC 미디어센터장 column_moon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임문영의 IT생각]보이지 않는 것의 가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