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구민] CES 2016, 유튜브가 제시하는 디지털 비디오의 미래


세계적인 스타 싸이와 웨어러블 카메라 고프로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유튜브라는 거대한 글로벌 플랫폼을 기반으로 성장한 대스타와 기업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또한, 사용자들의 선호에 따라서 자생적으로 큰 스타와 기업이라는 공통점도 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유튜브 조회 수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인기곡이다. 우리나라의 스타에서 세계적인 스타로의 성장에 유튜브가 큰 도움이 되었다. 웨어러블 카메라 업체인 고프로의 성공도 극적이다.

작은 업체이던 고프로는 동영상을 촬영하여 유튜브에 올리려는 사용자들의 요구에 잘 부응하며 큰 회사로 성장했다. 실력을 갖춘 배우, 가수나 아이디어를 가진 업체들을 성장 시키는 글로벌 플랫폼의 힘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음악과 비디오-싸이와 저스틴 비버의 성장

유튜브는 특히 음악을 홍보하는 데에 비디오가 중요하다는 사례를 들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경향은 계속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현재, 유튜브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음악을 알리고, 다른 사람의 음악을 즐기는 대표적인 채널이 되었다. 미국의 연예 기획자인 스쿠터 브론은 싸이나 저스틴 비버의 성장 예를 들면서 유튜브의 중요성을 설명하기도 했다.

◆웨어러블 카메라 고프로의 성장

자신의 생활을 기록해 두고 싶은 사용자들의 요구는 웨어러블 카메라 업체인 고프로를 크게 성장시켰다. 자신들의 일상 및 취미 등을 카메라로 녹화하고 보여주고 싶어하는 사용자의 기호 변화에 맞추어 고프로는 특히 스포츠와 같은 활동적인 영상에 잘 맞춘 카메라를 출시했다.

앞으로 유튜브는 고프로의 협력을 통해 360도 비디오 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이다. 고프로는 360도 촬영이 가능한 카메라 고프로 오디세이(GoPro Odyssey)를 소개했고, 유튜브는 앞으로 360도 비디오 서비스를 활성화 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디지털 비디오의 주요 트렌드

유튜브는 디지털 비디오의 주요 트렌드로 모바일, 다양성, 음악, 몰입의 4가지를 들었다. 디지털 비디오는 스마트폰의 성장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스마트폰에서의 4K 서비스의 발전에 따라서 디지털 비디오 관련 시장도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콘텐츠의 다양성도 큰 특징이 되고 있다. 사용자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던 유튜브는 현재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가상현실이나 360도 비디오 등 여러 콘텐츠 군으로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싸이나 저스틴 비버의 예처럼 음악가들에게 디지털 비디오는 큰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음악을 알리고, 음악을 즐기는 데에 디지털 비디오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점이 흥미롭다.

유튜브는 앞으로 사용자들이 잠자고, 일하는 이외의 거의 모든 시간에 디지털 비디오에 몰입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더불어 관련 콘텐츠 시장의 성장을 전망했다.

◆유튜브의 성장과 디지털 비디오 시장

글로벌 플랫폼으로 사용자에 의해 자생적으로 성장해 온 유튜브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선언한 넷플릭스는 현재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대표하고 있다. CES 2016에서 강조하는 서비스/콘텐츠의 맥락과 잘 연결되는 부분이다.

유튜브는 앞으로 360도 동영상 서비스와 가상 현실 서비스 등 새로운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콘텐츠와 기기 산업의 시너지가 예상되는 만큼 관련 산업의 변화와 발전이 주목된다.

정구민

정구민 국민대 전자공학부 교수(http://smart.kookmin.ac.kr)는 솔루션 전문기업 네오엠텔 기반기술팀, SK텔레콤 터미널 개발팀 등에서 근무하면서 업계와 학계를 두루 거친 전문가다. 현재 한국자동차공학회 이사, 한국멀티미디어 학회 이사, 대한전기학회 정보 및 제어부문회 이사,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 이사를 맡고있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구민] CES 2016, 유튜브가 제시하는 디지털 비디오의 미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