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영수의 e-CRM Insight]웹 2.0 환경에서의 Web Analytics - 웹 이전의 변화 키워드 (1)


필자가 IT 관련 업종에서 일을 하다 보니, 아침마다 관련된 각종 협회나 단체로부터 날아온 많은 메일을 받아 보게 된다. 요즘 들어 이러한 메일과 잡지, 신문 등을 통해 웹 2.0이 사회적 이슈로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끌고 있는가 하는 사실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기업들이 인터넷의 사업성에 눈을 떠 그 열기가 광풍처럼 몰아 닥치고 난 후, 인터넷 다음 세대로의 진화 방향과 전개에 대한 사회의 전반적인 고민이 있어 왔다.

이러한 고민을 최근에 일거에 해결하면서 화려하게 등장한 개념이 바로 웹 2.0이다.

그 동안 기술적인 영역이나 비즈니스적인 영역에서 웹의 차세대를 위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음에도 불구하고, 뚜렷하게 사회의 합의와 관심을 이끌어 낼만한 구심점을 찾아 보기 어려웠다.

그러나 최근 블로그나 UCC, 구글과 같이 유독 특별하게 사회적 관심을 끌어내는 몇 가지 이슈들이 등장하였다. 그것들로부터 공통의 특징과 성공의 요인들이 분석되고 정리되어 당분간 이 사회를 끌고 나갈 새로운 개념으로서의 웹 2.0이라는 개념이 구체적으로 형상화되어 논의되고 있는 것이다.

웹 2.0이라는 용어가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최근의 일로서 2004년 10월 제1회 웹 2.0 컨퍼런스가 개최되면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미국 오라일리 미디어의 팀 오라일리 CEO가 그 동안의 웹의 변화와 트렌드를 현재 웹의 다음세대라는 의미로 웹 2.0라고 표현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할 수 있다.

웹 2.0이라는 용어가 나온 지 불과 2, 3년이 지난 지금, 웹 2.0은 이미 잠시 지나가는 유행이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와 영향을 주는 한 세대의 가치와 방향성을 대표하는 개념으로서 자리잡고 있다.

보통 제품이나 솔루션을 갖고 있는 업체에서는 자사의 제품에 대한 변화관리를 위하여 버전이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관리를 한다.

이렇듯 단위 솔루션이나 제품에나 적용할 수 있는 버전 업그레이드의 개념을 이용하여 웹 과 연관되어 등장한 새로운 트렌드를 웹 2.0이라 정의한 것을 보면, 이 명칭부터가 웹 2.0이 제시하는 기술과 사회의 트렌드가 결합되어야 한다는 웹 2.0적인 발상이 반영된 작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거미줄처럼 전세계 각 지역 개인과 단체에 연결된 전자적인 네트워크가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과 비즈니스 들을 만들어 내기 시작한 이후, 사회 전 분야에서 참으로 많은 변화가 있어 왔다.

하지만 웹이 등장하기 이전에도 변화가 있어왔고 이러한 변화는 매 시기마다 많은 고민과 선택을 요구했었다. 조금이라도 그 시기를 경험해 본 세대라면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서 컴퓨터와 연관된 일화를 한두 가지씩은 기억하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1980년대 까지만 해도 필자가 근무하던 신문사에서는 기사들의 취재와 기사작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도구로서 전동 타자기와 개인용 컴퓨터 두 가지 중에 어느 것이 보다 효율적인가 하는 선택의 기회에서 고민을 해야만 했다.

당시 문서작성을 위해서는 당연히 타자기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던 시기였다.디지털 산업의 발전은 이미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사용되던 타자기에 보다 강력한 기능이 추가된 전동 타자기들을 등장시켰다.

전동 타자기 회사는 기존 타자기 보다 더욱 진화된 형태로 디지털 액정화면과 타이핑 기억,저장, 수정기능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였고 타자기에 익숙해 있던 세대로서는 그 것 만으로도 충분히 놀랄만한 기술의 발전이었다.

그러한 시기에 나온 개인용 컴퓨터의 워드프로세서는 단순히 전원을 연결하는 것 이외에도 그 동안 접해 보지 못했던 OS니 주변장치니 하는 번거로운 지식을 필요로 했고, 한 순간의 실수를 하거나 더 나가 원인을 알지도 못하는 가운데 중요한 자료가 사라지는 등 상당히 불안정한 상태의 도구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과 1, 2년의 시간이 경과된 후, 당시 학생들이나 쓰던 불편하고 불안정하던 개인용 컴퓨터의 워드프로세서가 안정적이고 고기능을 갖고 있던 신문사의 전동타자기들을 대체하는 놀라운 일들을 겪게 되었다.

다음 칼럼에서는 기업의 전체 컴퓨팅 환경 측면에서 본 변화의 키워드에 관해 알아보고, 환경 변화의 키워드를 추출해 보기로 하자.

/이영수 ㈜씨씨미디어 대표이사(ra@ccmedia.co.kr)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영수의 e-CRM Insight]웹 2.0 환경에서의 Web Analytics - 웹 이전의 변화 키워드 (1)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