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홍윤선의 인터넷 김밥] 데이터 고지혈 증과 요요 현상


 

나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일주일에 서너 차례 운동을 하고 있다. 40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약간의 고지혈증과 혈압이 높아지기 시작해 건강관리를 꾸준히 해야 하는 터이다. 가장 역점을 두고 운동하는 것은 바로 몸 속의 불필요한 지방을 낮추기 위한 것이다.

의사는 핏속에 지방이 정상보다 많은 탓이라 지속적으로 운동을 통해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해야 건강하게 활동을 할 수 있다고 권고했다. 그런데, 평소에는 꾸준히 관리하다가도 추석과 같은 명절기간을 만나면 몸 상태가 금새 흐트러진다. 연휴기간 운동을 쉴 수 밖에 없고, 아무리 먹는 것을 절제하려 해도 하루 종일 근처에 먹을 것 널려있다 보니 자연히 손이 가게 마련이다. 결국 체중은 2~3킬로그램 정도 늘어나고 운동을 하다 보면 몸이 몹시 무겁게 느껴진다.

사실 지금은 운동이 어느 정도 몸에 익숙해져 있지만, 처음 6개월 동안은 아무 효과가 없었다. 운동 할 때만 잠시 컨디션이 좋아졌지, 잠시 관리를 게을리 하면 예전으로 금새 돌아가기를 밥 먹듯이 했으니 말이다. 나중에는 이를 두고 요요 현상이라고 한다는 것을 알았다. 체중을 줄이려고 운동을 과하게 하거나 일시적인 단식을 통해 얻은 효과는 잠시만 지나면 원 상태로 돌아가거나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바로 이것이다.

불필요한 몸 속의 지방을 관리하는 일만 하더라도 최소한 6개월 이상 걸쳐 몸에 밴 습관으로 자리잡기 전까지는 효과가 없을진대, 눈에 보이지 않는 무의식적 행동습관은 어떠할까?

아침에 출근해 보니, 그 동안 바빠서 읽지 못한 전문지와 참고자료가 책상 옆에 잔뜩 쌓여있었다. 한번 정리해야지 하면서도 하루하루 미루다가 어느덧 한달 가까이 지난 것이다. 두어 달 전에도 잔뜩 밀린 전문지와 자료더미를 고민 끝에 버리면서, 앞으로는 제때 짬을 내어 읽고 미루지 않겠다고 결심했었다.

그런데도 얼마 시간이 지나자 또 다시 자료더미에 치이게 된 책상을 바라보니, 답답하기도 했고 내심 자신에게 화가 나기도 했다. 일단 짬을 내어 자료를 정리할 생각이지만, 과연 그렇게 할 수 있을지 나 조차도 자신하기 어렵다. 조금만 더 미루다가는 전번처럼 깨끗이 포기하고 죄다 버려야 할 터이니 말이다.

정보시대의 신 조어 중에 '데이터단식(Data Fast)'라는 말이 있다. 아마도 지금과 같은 내 상황을 두고 하는 소리인 듯싶다. 미래 트렌드 전문가인 페이스팝콘이 쓴 '미래 생활사전'에는 이렇게 정의되어 있다.

"전자우편, 인스턴트 메신저 그리고 음성우편들을 훑어보다가 지칠 때, 사무실에 쌓아놓은 잡지더미가 산더미 같을 때가 바로 데이터를 단식 할 때이다."

내 경우에 해당하는 말이다. 그런데 나에게 이 것 만으로는 불충분하다. 나는 한달 여 전에 이미 데이터 단식을 한번 했었기 때문이다. 지금 나의 상황은 데이터 과다섭취와 단식을 반복하는 요요 현상이기 때문이다.

한 달에 한번 단식하는 것으로는 결코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없듯이 지금 내가 답답해 하고 있는 데이터 고지혈증도 단식만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을 것이다. 운동을 꾸준히 해 나가면서 요요현상을 극복했던 것과 같은 안목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결국 자주 버리는 것이 습관으로 자리잡지 않으면 안 될 것이라는 판단이 들었다. 그래서, 운동을 하며 몸 속의 지방을 제거하는 날, 데이터 지방도 없애기로 했다. 이렇게 하면 일주일에 서너 번은 관리 할 수 있을 것이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이 있었다. 고지혈증을 관리하기 위해선 평소에 지방섭취를 절제해야 한다. 이 때문에 요사이는 좋아하는 사탕류와 쵸콜릿을 거의 먹지 않는다. 내가 취하는 데이터 중에서 겉보기에 맛있어 보이나 실제로는 지방만 살찌우는 그러한 것이 무엇인지 살펴볼 참이다.

훈련과 습관의 힘은 디지털 시대에도 여전한 듯싶다.

/홍윤선 웹스테이지 대표 yshong@webstage.co.kr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홍윤선의 인터넷 김밥] 데이터 고지혈 증과 요요 현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