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사무엘의 정보 콘텐츠 바로보기] 콘텐츠 배포 도구 RSS - (1) 개념과 현황


 

얼마 전 열린 세계신문협회(WAN) 총회 및 세계에디터포럼(WEF)에서 전세계 언론인들이 모여 다양한 주제로 논의가 진행되었다.

그 중에서 눈길이 가는 주제가 있었다. 'RSS 서비스와 온라인 뉴스 집합체: 위협인가 기회인가?'라는 제목의 강의 및 질의였다.

필자는 이 모임에 참석하지 못해 어떠한 발표와 토론이 있었는지 자세한 내용을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이제 RSS가 세계신문협회의 토의 주제로까지 등장했다는 점에서 한번쯤은 짚고 넘어가야 하지 않을까 하는 판단이 들었다.

따라서 두 차례의 칼럼을 통해 RSS에 대해 알아보고, 정보 콘텐츠 비즈니스와는 어떤 관계가 있을지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이번 칼럼에서는 RSS의 개념과 등장배경 및 장점, 활용 현황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RSS는 1999년 넷스케이프가 개발한 것으로, 웹 개발자들이 웹 콘텐츠를 저작하고 배포할 수 있게 해주는 XML기반 포맷을 말한다. RSS는 RDF(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 웹에서 메타데이터를 주고 받거나 기술하기 위한 구조) Site Summary, Rich Site Summary, Really Simple Syndication 등 다양한 이름을 갖고 있는데 최근에는 'Really Simple Syndication'으로 주로 쓰이고 있다.

우리말로 번역하면 '매우 간단한 배급' 정도로 해석할 수 있는데, 업데이트가 잦은 웹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술표준으로 현재 국내 거의 모든 블로그에서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정해진 리더(Reader)를 다운받아 설치해두면, 해당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콘텐츠가 갱신되었을 경우 직접 찾아가 보지 않아도 업데이트 여부 및 그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RSS 주소를 RSS 리더에 등록하면 해당 웹사이트에 매번 방문할 필요없이 이용자의 이메일을 열어보듯 쉽게 변경된 내용을 읽을 수 있다. 따라서 콘텐츠가 자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및 그 사용자에게 유용한데, 특히 블로그와 결합하면서 보다 쉽게 변경 내용을 알리거나 타인의 블로그 변경 내용을 알 수 있게 하는등 많은 방문자를 유도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RSS의 가장 큰 장점은 이용자가 스팸이나 이메일 바이러스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는 점이다. 콘텐츠를 구독하기 위해 이메일 주소를 제공할 필요가 없으므로 스팸 메일에 노출될 위험이 없고, 원하는 콘텐츠가 스팸 필터에 걸려 볼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없다.

이는 이메일이 콘텐츠를 보내주는 전통적인 '푸쉬 모델(Push Model)'인데 비해, RSS는 사용자가 보고싶은 것만 볼 수 있도록 해주는 '풀 모델(Pull Model)'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RSS가 처음 부각된 배경도 바로 이메일의 범람에 따른 각종 부작용에 기인한 것이기도 하다. 한 때 인터넷의 대표적인 '킬러 어플리케이션(killer application)'이었던 이메일이 무분별한 스팸과 바이러스로 인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그 위력과 효과가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는 사실이 바로 그것이다.

이처럼 이메일의 효용성 문제가 대두되면서 이메일 대신 다른 방법으로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에 대한 모색이 시작됐다. 이 가운데 RSS가 이메일을 대신할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하나로 떠오르게 된 것이다.

또 하나의 등장 배경이자 확산 이유로는 바로 1인 미디어인 블로그의 발전을 들 수 있다.

블로그와 RSS 규격은 완벽하게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서로를 발전시켜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많은 개인 블로그들의 수많은 업데이트된 정보를 콘텐츠 신디케이션 기능 없이 개별적으로 접속하고 활용해야 했다면, 오늘날처럼 폭발적으로 블로그가 확산될 수는 없었을 것이라는 주장이 있을 정도다.

이미 미국 뉴욕 타임스와 영국 BBC 방송 등 일부 선진 언론들은 2~3년 전부터 RSS 서비스에 눈을 돌렸으며, 조인스닷컴과 조선닷컴, 그리고 오마이뉴스 등 국내 언론사와 인터넷 포털 사이트들도 지난해부터 경쟁적으로 서비스에 나섰다.

또한 일부 기업들은 채용 정보 및 기업 뉴스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새 음반이 나왔을 때 관련 정보를 보내주는 사이트도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모바일을 통해 RSS 서비스를 공급하는 회사까지 등장했다.

RSS는 앞으로 컴퓨터와 모바일 외에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PMP)와 인터넷TV(IP-TV) 등 다양한 단말기로 그 영역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까지 RSS의 개념 및 등장배경, 그리고 장점과 활용 현황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이러한 RSS가 어떠한 가능성과 한계를 지니고 있을까? 그건 다음 칼럼에서 다룰 것이다. 또한 RSS 표준을 둘러싼 동향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볼 것이다.

/조상희 웹브라이트 이사 samuel@webright.co.kr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무엘의 정보 콘텐츠 바로보기] 콘텐츠 배포 도구 RSS - (1) 개념과 현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