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현규의 홈 네트워킹 대해부 - 13] 홈 네트워킹 시장 (3)


 

홈 네트워킹 시장을 마무리 하면서 이번 호와 다음 호에 걸쳐 홈 네트워킹 시장의 동향에 대해 알아본다.

홈 네트워킹은 개념상으로는 모든 가정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궁극적인 시장이 도래했을 때 가히 기하학적인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그 시기가 오기 전까지 홈 네트워크 시장을 기다리는 많은 벤처 기업들은 적지 않은 기복을 겪을 것이다.

인터넷 붐 시기처럼 개념만 좋으면 엄청난 투자유치가 가능한 시기는 이미 지났기 때문에, 진정한 시장의 등장 전까지는 기술적/사업적인 준비는 완료하되 생존을 위한 사업 항목을 추가적으로 보유하거나, 시장 규모가 작고 수익성이 낮더라도 현실에 부합할 수 있는 사업 항목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다행히 국내의 경우, 디지털 홈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기 때문에 시장 도래가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사업적인 의미가 있는 시장이 도래하기까지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으로 예측된다.

홈 네트워킹과 관련되는 시장의 주요 동향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이 홈 서비스에 관련된 시장 동향과 유통 및 사업자에 관련된 시장 동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지면 관계상 이번 호에서는 홈 서비스에 관련된 시장의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 유통 및 사업자에 관련된 동향은 다음 호에서 알아본다.

* 홈 네트워킹 서비스 관련 동향

- 원격접속 서비스

- 원격검침 관련 서비스 - 장비에 저장된 정보를 이용한 서비스

* 홈 네트워크 유통 및 사업자 관련 동향

- 신규 또는 새로워진 마켓 채널

- 홈 네트워킹 시장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관심

홈 서비스에 관련된 동향에서는 원격접속, 원격검침, 장비의 정보 활용이라는 기본적인 서비스를 중심으로 여기서 파생되는 서비스를 통한 홈 네트워크의 확산 가능성을 점쳐본다.

1. 원격접속 서비스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되면서 홈 네트워킹 기능 중에서 가전 장비에 대한 원격 접속 서비스는 집주인은 물론 홈 네트워킹 사업자에게도 커다란 이익을 안겨줄 것으로 예상되는 필수적인 서비스로 떠오르고 있다. 원격접속 서비스는 홈 네트워킹에 연결된 장비를 통해 제공되며, 원격검침 관련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수익창출 방안을 마련해 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원격 관제, 원격 제어, 연결된 장비의 관리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에 따른 새로운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림 1].

기술 개발업체의 노력도 주목할 만 하다. 인텔은 UPnP를 이용하여 홈 네트워크에 원격접속을 할 수 있는 휴대폰과 PDA용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출시하기도 했다.

(출처: Echelon 웹 사이트, 2002년)

[그림 1] LonWorks를 이용한 원격접속 서비스의 예

2. 원격검침 관련 서비스

원격검침 관련 서비스는 홈 네트워킹 시장 활성화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서비스이며, 홈 네트워크 초기의 Killer Apps인 원격검침과 동반하여 이뤄지는 서비스로서 일반적으로 홈 게이트웨이를 통해 이뤄진다. 원격검침 관련 서비스의 예로는 부하 제어, 에너지 관리, 원격 장비 관리, 이메일이나 휴대폰의 단문메시지(SMS)를 이용한 보안 경고 메시지 발송 등을 들 수 있다 [그림 2].

(출처: Echelon 웹 사이트, 2002년)

[그림 2] 원격검침 관련 서비스의 보급 단계

이러한 서비스들은 대개 월 사용료를 징수하는 형태의 사업 모델을 지니며, 매월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설치에 필요한 관련 장비의 가격을 대폭으로 낮추거나 무료로 제공할 수도 있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들은 과거에 홈 네트워킹 사업에 관련이 없던 업체에게도 서비스 제공을 하면서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다.

예를 들어, 전력회사는 공조/냉난방기와 같은 다양한 전기를 이용하는 장비의 절전관리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에게 비용절약이라는 이익을 제공하면서 서비스 제공에 따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보안 업체에서는 집주인에게 원격지에서 웹을 통해 가정의 보안시스템에 대한 접근 및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부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장비에 대한 관리 서비스도 겸할 수 있다.

3. 장비에 저장된 정보를 이용한 서비스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비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는 집주인, 장비 제조업체, 서비스 제공자 등이 접근할 수 있다. 장비에 저장된 정보로는 장비의 사용 시간대, 사용 시간, 사용 횟수, 전기 사용량 등 다양한 사용 정보가 포함된다. 집주인은 장비에 저장된 정보를 이용하여 장비의 사용현황을 파악하고 절전을 할 수 있는 장비 사용방안 등을 도출할 수 있다.

서비스 사업자들은 이러한 정보를 모아 데이터 마이닝 (Data Mining)을 할 수도 있고 장비의 상태를 미리 파악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진일보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 데이터 마이닝이란 수집된 정보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사용성향이나 습관 등을 파악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분석 정보는 특정 고객에 맞추어진 제품을 개발하거나 특정 고객 층에 대한 마케팅을 벌이는 등의 정책 결정에서 결정적인 판단근거로 사용된다.

집주인 역시 자신의 장비에 저장된 정보가 사업자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정보임을 이해하면서 이러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업체에게 판매를 할 수도 있다. 또한 장비의 제조업체는 장비의 사용 횟수, 장비의 가동상태 등을 원격지에서 확인하고 장비의 교체나, 수리, 점검 등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미리 제시해 줄 수 있다.

/이현규 아이크로스테크놀러지 대표 hklee@icrosstech.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현규의 홈 네트워킹 대해부 - 13] 홈 네트워킹 시장 (3)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