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현규의 홈 네트워킹 대해부- 1] 홈 네트워킹이란?


 

홈 네트워킹(Home Networking)이란 용어는 가정(Home)과 장비들간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망구성(Networking)이란 두 가지 용어가 합쳐진 말이다. 가정에 있는 모든 장비들을 연결해 서로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가족 구성원이 현재 위치에 관계없이(가정 내의 위치 또는 가정 밖의 위치에 무관하게) 가정내 장비를 제어하거나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거실에 앉아서 잠자리에 든 아이들 방의 불을 끈다거나, 외출하다가 도시가스 밸브를 열어놓은 것이 생각나면 휴대폰으로 가스차단기를 작동시키는 등 일상생활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홈 네트워킹 기술이 컴퓨터 전문가나 다룰 수 있는 기술로 치부하고 관심을 끊어버리는 일을 종종 볼 수 있다. 필자는 몇 차례에 걸쳐 연재될 홈 네트워킹의 기술 소개를 통해 사용자 층인 일반인들에게는 홈 네트워킹의 현실적인 편이성과 모든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생활의 편이 시설임을 알리고, 홈 네트워킹에 대해 관심을 가진 분들에게는 관련된 기술 및 시장 동향을 알리고자 한다.

[그림 1]은 홈 네트워킹 기술이 일반화 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즉, 특정인의 발명으로 만들어진 기술이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 가지 관련기술과 합쳐지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화/표준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실용적인 저가의 기술이 되어 일반인에게 다가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홈 네트워킹은 이미 1970년대 말부터 태동했다. 최초의 구상은 가정에 가설되어 있는 전력선을 통신매체로 활용하고자 하는 발상에서 출발했다.

이런 발상은 1979년 X-10이라는 전력선을 이용한 통신방법이 등장하면서 구체화되기 시작하였다. 비록 60bps라는 저속의 통신방법이지만 전력선을 이용함으로써 추가적인 배선 없이도 통신이 가능한 혁신적이 방법이었고, 가전장비를 제어하기에는 고속의 통신이 필요 없었기 때문에 가전기기의 자동 및 원격제어, 가정에 쓰이는 에너지(전기·가스 등)의 효율적 이용, 각종 방범 등의 목적에 이용되었다.

사람들은 이러한 기술을 가정 자동화 (Home Automation) 라고 불렀다. 그러나 X-10 기술은 워낙 느린 통신이었기 때문에 가전기기의 세부적인 제어보다는 열고 닫거나 끄고 켜는 정도의 제어 정도로 쓸 수밖에 없었고, 전문가의 개입 없이는 설치나 변경이 불가능하였으며 너무 많은 비용을 요구하였기 때문에 일부 부유층의 전유물로만 사용되고 일반인들 속으로는 파고들지 못하였다.

컴퓨터 분야의 발전방향을 잘 살펴보면 사용자들의 필요가 새로운 기술의 등장을 촉진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컴퓨터간의 통신을 위한 네트워킹 기술이 발전했고, 컴퓨터 보급이 확산되면서 인터넷이라는 기술이 등장했다. 또한 인터넷 이용 확산은 초고속 통신망의 등장을 촉진시켰고, 이제는 초고속 통신망이 거의 포화단계에 이르고 있다. 이제 사람들을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가?

요즈음 일반가정을 찾아보면 적어도 2개 이상의 리모콘을 가지고 있다. 어떤 발명가는 없어진 리모콘을 찾기 위해 박수를 치면 삐삐 소리를 내도록 하는 기능을 발명하기에 이를 정도로 사람들은 리모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만일 가정의 장비들을 한가지 장비를 이용하여 제어하거나 이용할 수 있다면 하는 생각이 절로 들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의 해결방안이 바로 홈 네트워킹 기술인 것이다.

홈 네트워킹의 기본은 가정의 장비나 기기를 네트워크로 묶고 이를 외부의 인터넷 망과도 엮어 사용자의 위치에 관계없이 장비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하고 각종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다. 여기에 가전 장비들의 기능이 다양화/고급화 하면서 거의 모든 가전장비에서 컴퓨터 칩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가전장비 기술의 발전은 자연스럽게 가전장비 자체를 통신망에 붙여 넣을 수 있는 기본을 형성하였다. 가정용 컴퓨터 보급과 초고속 인터넷의 확산, 가전장비의 지능화가 바로 홈 네트워킹을 위한 기본을 갖춰준 셈이다.

이러한 홈 네트워킹은 가정을 사회의 정보 네트워크에 연결함으로써 정보를 효율적 유통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며, 각종 행정공공 서비스 및 사회 서비스(금융·의료 등)를 직접적으로 연결 가능하고, Home Gateway나 Home Server를 이용하여 정보 통신기기, 디지털 AV(audio & video)기기 및 기존 가전기기 등을 통합적으로 제어함으로써 가정 생활의 편리함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게 될 것이다. 홈 네트워킹의 예로는 댁내 냉난방이나 전등 제어·방범·에너지 관리 등 기본적인 댁내 가전기기 조절에서 Home Theater나 Home Office, Home Security와 같은 복합적 기능을 포함하는 진일보한 개념이 포함된다[그림 2].

/이현규 아이크로스테크놀러지 대표 hklee@icrosstech.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현규의 홈 네트워킹 대해부- 1] 홈 네트워킹이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