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원승교의 SOHO몰 ABC -10] 자금 계획


 

모 신용카드 회사의 시리즈 광고 중에 이런 게 있다. '등산화 얼마, 등산복 얼마, 그리고 아들과 함께 보는 일출… 값으로 따질 수 없습니다.'

값으로 따질 수 없는 것은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의 열정과 희생이고, 나머지는 값으로 따져보아야 한다.

하나, 솔루션 구입비용

쇼핑몰을 제작해주는 업체는 매우 많다. 또한 패키지 프로그램 형태의 제품으로 나와 있는 경우도 있어, 프로그램을 구입해 직접 서버에 설치한 뒤 상품등록과 홈페이지 구성을 직접 조정하는 솔루션도 나와 있다.

최저가격 쇼핑몰 솔루션의 경우 70만원 내외로 추가 비용이 있고 중급가격 쇼핑몰 솔루션은 300만원 내외로 역시 추가 비용을 예상해야 한다.

단순한 상품의 진열과 이미지 확대, 게시판과 신용카드 결제 기능이 서비스되는 기본 쇼핑몰 솔루션의 경우 최저 가격은 50만원에서 100만원 정도며 실제로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상점 역시 100만원 이하의 저가형이다.

주문자의 요청에 따른 로고 삽입, 디자인 수정 그리고 상품의 특성에 따른 옵션이 추가되는 경우는 별도 비용을 받기도 한다. 따라서 옵션이나 특별한 기능이 요구되는 사이트의 경우 1천만원이 넘기도 한다고 한다.

둘, 호스팅 비용

소규모 사업자의 경우 대부분 호스팅 서비스로서 서버의 일부를 임대해 사용한다. 쇼핑몰을 위한 전자상거래 데몬(Daemon)*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등을 지원하는 호스팅 서비스는 최저 월 1만원에서 10만원 사이이며, 평균 월 4만원 정도면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Daemon Program : 특정한 조건이 성립되었을 때 실행돼 다른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하게 해주는 보조 프로그램의 일종으로 전자상거래를 위한 - 특히 신용카드 결제를 위해서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셋,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

전자상거래는 신용카드 비중은 꽤 높다.이니시스(www.inicis.com)와 데이콤 자회사인 이크레딧(ecredit.dacom.co.kr)은 가장 널리 알려진 신용카드 결제 대행사다.

사용요금은 결제된 신용카드 결제금액에서 일정한 비율의 수수료를 제외하고 각 회원사에 - 즉 쇼핑몰로 지불되기 때문에 특별히 납부할 것은 없으나 초기 시스템 구축비용의 명목으로- 20만원에서 30만원의 비용을 일괄로 받고 있다.

넷, 도메인 등록비

도메인을 등록하는 기관은 매우 많다. 하지만 호스팅 회사에 일괄 의뢰하는 방법이 가장 추천할 만하다. 호스팅 회사에 의뢰하게 되면 약간의 할인을 받는 경우도 있으며, 네임서버 등록 등의 절차를 간편하게 관리 할 수 있다.

따라서 도메인 등록 유지비용은 com/net 등 미국 도메인은 연 2만원 내외, co.kr 등 한국 도메인의 경우는 연 3만3천원 내외로 예상하면 된다.

다섯, 초도 상품 비용

상품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어떤 상품이 잘 팔리고 안 팔리는지에 대한 데이터가 없으므로 초도 물품은 가능한 다양하게 소량으로 구입하고 이후 소량씩 양을 늘려가며 구입하는 것이 정석이다.

상품의 특성에 따라서 포장재(박스, 에어캡, 투명 비닐 등)가 별도로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에는 을지로 5가의 방산시장에 가면 각종 박스류, 비닐 포장재 그리고 테이프 등의 원 부자재를 도매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여섯, 기타 비용

명함은 일반 명함과 함께 상품 발송에 추가 할 광고용 명함을 추천한다. 또 포털 사이트의 등록비는 포털 사이트의 긴급 심사료로 빅3인는 다음, 네이버, 야후 코리아의 경우는 20 ∼30만원 가량이 필요하며, 그 외 사이트는 등록에 각 10만원 가량 소요된다.

이밖에 인터넷 전용선,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 같은 추가 비용을 감안할 경우 상품의 종류에 따라 틀리겠지만 대략 500만원 내외에서 상점을 오픈 할 수 있다. 대략 오프라인의 경우에 비추어 보면 10%선이다.

/원승교 소호몰 '리함' 대표 steve@leeham.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원승교의 SOHO몰 ABC -10] 자금 계획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