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 미전실 해체 3년…뉴삼성 '준법경영' 본격 시동


이재용 부회장 "잘못된 관행과 사고는 과감히 폐기"

[아이뉴스24 이연춘 기자] 2017년 2월28일.

삼성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 왔던 미래전략실이 58년만에 역사속으로 사라진 날이다. 고(故) 이병철 선대회장 때부터 시작해 매주 수요일 열리던 사장단 회의도 58년 만에 폐지됐다.

그로부터 3년이 지난 삼성은 총수와 최고경영진을 견제하는 준법경영이 닻을 올렸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강조해온 이사회 중심의 각 계열사 자율 경영은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잘못된 '과거와의 단절'에 전력을 쏟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잘못된 '과거와의 단절'에 전력을 쏟고 있다.

27일 재계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잘못된 '과거와의 단절'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 부회장이 구속되고 삼성이 숱한 사법리스크에 휘둘리게 된 근원적 이유로 꼽히는 정경유착을 비롯한 잘못된 관행 및 악습을 뿌리뽑겠다는 행보로 풀이된다.

이 부회장은 지난 1월 신년 첫 현장경영으로 화성 반도체연구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역사는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라며 "잘못된 관행과 사고는 과감히 폐기하고 미래를 개척해나가자"고 주문했다.

이 부회장의 구상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출범한 삼성 준법위원회의 역할에 더욱 힘일 실리는 분위기다. 삼성의 준법경영을 감시하는 외부 독립기구인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이달 초 공식 출범했다. 삼성은 초대 위원장으로 김 전 대법관을 임명하고 위원회 구성과 운영 등 전권을 위임하며 준법경영을 이뤄내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천명했다.

삼성 이사회 주요 의결사항을 비롯해 삼성의 노조, 경영권 승계 문제부터 협력업체 일감 몰아주기, 부정청탁까지 모든 사안을 성역 없이 다룰 예정이다.

아울러 삼성은 준법감시위 출범에 자체적으로 사내 준법 기능을 강화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삼성전자를 포함한 주요 계열사들이 기존 법무실·팀 산하에 있던 준법감시조직을 대표이사 직속 조직으로 변경했다. 법무팀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독립성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다.

삼성전자가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에 이어 이사회 의장까지 외부 인사로 선임하자 책임경영과 준법경영에 확고한 의지를 보였다는 분석도 나온다. 사외이사가 이사회 의장 자리에 앉는 것은 1969년 삼성전자 창립후 51년만에 처음이다.

재계 일각에선 준법감시위 출범함에 따라 삼성 사내조직과 함께 이중 삼중의 촘촘한 준법감시 체제가 마련됐다고 보고 삼성의 준법경영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이재용 부회장의 국정농단 사건 연루 이후 삼성은 책임경영과 준법경영 확립을 확고히 추진해왔다"며 "그 핵심이 이사회 중심 경영 실현과 준법감시위 설치로 이사회 의장과 준법감시위 위원장에 모두 외부 인사를 선임한 것은 삼성이 투명경영과 준법경영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재차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재계 관계자는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공식 출범을 알리고 사내 준법감시 조직의 독립성을 높이면서 빈틈없는 준법감시 체제가 마련돼 준법경영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연춘 기자 stayki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 미전실 해체 3년…뉴삼성 '준법경영' 본격 시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