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자수첩] 제주도의 블록체인 비전 이뤄질까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요즘 블록체인 업계의 화제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제주도 블록체인 특구' 계획이다.

원 지사는 지방선거 당시 공약으로 제주도를 블록체인 특구로 조성하고, 제주코인을 발행하는 등 제주도를 블록체인 허브로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도지사에 당선된 이후에도 이 같은 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지난달 30일에는 "제주를 글로벌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해달라"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식 제안했다.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것은 제주도에서 암호화폐공개(ICO)도 가능할지 여부다.

정부가 ICO 금지 방침을 밝힌 이후 국내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은 ICO를 위해 스위스나 싱가포르 등의 해외로 나가야 했다.

이렇게 해외에서 ICO를 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비용은 억대에 달한다. 이들 해외 국가들이 ICO를 통해 벌어들이는 세금수입도 막대할 것으로 추정된다.

제주도가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되고 ICO를 진행할 수 있게 되면 이런 수요를 제주도로 끌어오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최근 중국 정부가 블록체인 오프라인 행사까지 금지하는 등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관련 규제를 조이고 있는 상황이어서 중국 등 해외 자본 유입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원 지사도 지난 4일 제주도의회에서 "제주도에 블록체인 특례가 인정되면 전 세계의 블록체인 기업들이 제주로 오겠다고 한다"며 "제주도 블록체인 특구는 기업을 유치하는 프로젝트의 하나"라고 설명했다.

제주도의 적극적인 블록체인 육성 움직임에 디지털 광고 생태계를 블록체인화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위블락은 제주도에 법인을 설립하고 ICO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홍준 위블락 대표는 "제주도에서 블록체인 시장을 위해 중앙정부와 긴밀하게 조율하고 육성계획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은 업계 입장에서 굉장히 감사한 일"이라고 전했다.

제주도가 업계의 기대대로 전세계 블록체인 허브로 떠오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자수첩] 제주도의 블록체인 비전 이뤄질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