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과학기술 중장기계획…부처간 실시간 공유


2017년 기준 94개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정부의 과학기술분야 중장기계획을 국민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관련 부처들이 서로의 과학기술정책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과학기술분야 중장기계획 종합정보시스템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7일 발표했다.

현재 각 부처는 해당 분야의 과학기술정책의 방향, 과제 등이 담긴 5년 이상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그러나 세부 분야별로 수립되는 중장기계획이 16개 중앙행정기관 94개(2017년 기준)에 이르고 있어, 이를 한눈에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이에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는 각 부처의 과학기술분야 중장기계획 간 중복이나 상충을 방지하고 중장기계획의 수립부터 종료까지 전 과정에 걸쳐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분야 중장기계획 연계강화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나아가 과기정통부는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 내에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각 부처의 중장기계획과 연도별 시행계획의 수립·수정 시 관련정보를 담당자가 직접 시스템에 등록하고 공개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과기정통부가 매년 실시하는 과학기술분야 중장기계획 실태조사에도 종합정보시스템의 정보를 활용할 예정이다.

류광준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책국장은 "이번 종합정보시스템 구축은 '수요자 중심의 국가R&D 혁신' 작업의 결과물 중 하나"라며, "관심 있는 국민, 연구자 등이 과학기술정책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정부부처의 중장기계획이 상충되거나 중복되는 행정 비효율을 줄여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과학기술 중장기계획…부처간 실시간 공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