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윈도 의존 줄인다"…정부 PC에 개방형 OS 단계적 도입


내년 시범 운영 후 단계적 확산 추진

[아이뉴스24 김국배 기자] 정부부처에서 사용하는 PC에 마이크로소프트 운영체제 '윈도'를 대체하는 개방형 OS가 단계적으로 도입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행정기관이 사용하는 PC에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인 리눅스 기반의 개방형 OS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라고 15일 발표했다.

이는 행정·공공기관 PC가 MS 윈도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MS가 예고한대로 2020년 1월부터 윈도 7 무상 기술지원이 종료되면 보안 취약점 발견 시 조치가 어려워 현재 정부는 전 행정·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긴급 PC 교체 작업을 진행중이다. 교체 비용은 약 7천800억원으로 예상된다.

 [사진=한국MS]
[사진=한국MS]

그간 정부는 윈도 환경에서만 동작하는 다수 웹사이트와 각종 SW로 개방형 OS 도입에 어려움을 겪어왔으나 최근 플러그인 제거 등 웹 호환성 확보 작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개방형 OS 자체 성능이 개선되면서 도입 여건이 조성됐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먼저 인터넷망 PC부터 개방형 OS를 집중 도입키로 했다. 올해는 각종 보안 SW, 주요 웹사이트, 주변기기 등에 대해 개방형 OS와 호환성을 검증하며 개선 작업을 진행한다.

내년에는 행안부 시범 운영을 통해 안정성을 최종 점검한 뒤 2021년부터 전 행정기관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내부 업무망 PC로 개방형 OS 도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워드 프로그램 등 각종 상용 SW를 인터넷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는 웹오피스 기반으로 전환한다. 전자결재·회계 등 내부 업무용 전자정부시스템 호환성 확보도 추진한다.

최장혁 행안부 전자정부국장은 "개방형 OS 도입을 통해 예산을 절감하고 특정기업 의존 문제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개방형 OS 조기 확산과 새로운 SW 생태계 조성, 관련 인력 양성이 가능하도록 관계부처·기업들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국배 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윈도 의존 줄인다"…정부 PC에 개방형 OS 단계적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